안녕하세요 오늘은 윗사랑니 발치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있어요. 사랑니는 보통 성인이 된 직후, 그러니까 20살을 전후해서 맹출되는 치아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른 치아가 다 자라고 난 후에 가장 늦게 나오게 되는 치아인 거에요. 그런 이유로 윗사랑니 발치 안하면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데 이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거예요.
사랑니는 영구치가 다 자리잡은 후에서야 좁은 틈을 비집고 나오기 때문에, 틈 사이로 충치가 생기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지는데요, 뿐만 아니라 아니라 칫솔질을 한다고 해도 닿기가 어려운 부위라서 이런 이유 때문에 관리가 쉽지 않아 사랑니 충치가 유발될 수 있어요. 또 윗사랑니 발치 안하면 충치 뿐만 아니라 사랑니의 충치 로 인해 옆의 어금니까지 문제가 번질 수가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한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윗사랑니 발치 이든 아랫사랑니 이든 사랑니는 충치가 생기는 것이 우려되기 때문에 아래사랑니 또는 윗사랑니 발치 해 줄때, 윗사랑니 발치 할 때와 아랫사랑니와 차이점이 있는데 윗사랑니가 좀더 뽑기 수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보통 윗턱뼈가 아랫턱보다 뼈가 말랑한 이유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윗사랑니 뽑을 때에는 힘이 덜 들고 발치 후 예후도 아랫사랑니발치 보다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사랑니뽑고 난 후에는 윗사랑니 발치보다 더디게 아무는 경향이 있어요. 윗사랑니 는 아래사랑니발치 보다 예후가 좋은 경향성이 있습니다.
사랑니의 종류로는 큰 어금니같이 생긴 일반사랑니와, 잇몸으로 일부 덮인 사랑니도 있는데, 사랑니가 뼈로 둘러싸여 숨어서 나는 경우를 매복사랑니 라고도 하고 있어요. 매복의 정도가 약한것도 있고 치아가 완전히 숨어 있다면 완전매복사랑니라고 하고 있습니다. 사랑니는 비스듬히 비뚤어지게 나는 경우가 많아서 사랑니 발치 해주지 않으면 사랑니 충치 등의 여러 가지로 문제가 생기는경우가 많아서 이런 이유 때문에 결국에는 발치를 해 주게 되는 때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랑니 발치는 고난도의 복잡한 치과 진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숙련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담당의 선생님께 시술을 맡기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꼭 유념하시고 담당의의 경력 사항 등에 대해서 꼼꼼하게 살펴보신 후 해당 임상 분야의 경험을 풍부하게 쌓은 담당의 선생님을 선택하시길 권유드리고 있어요.
사랑니 발치 안하고 냅두면 사랑니 주변 잇몸 염증으로 인한 붓기가 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당일 발치는 불가하고, 주변잇몸을 먼저 치료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이 점을 감안하셔서 진료 시간을 충분히 잡고 치과에 내원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악동 거상술을 함께 진행해야 하는 있어서 먼저 꼼꼼한 검진을 통해 환자분들의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고 치료에 들어가는 거예요.사랑니 관리가 잘 되고 있다고 한다면 발치를 굳이 안해도 되겠지만 사랑니까지는 칫솔질이 잘 닿지는 않을 것이라서 치과에 주기적으로 들러 점검과 스케일링 처치를 통해서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