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송곳니 깨짐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이니 마르 2019. 10. 10. 23:10

 

치아가 깨졌다는 것은 결코 가볍게 볼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막상 자신에게 이러한 일이 발생 할 경우 크게 아프지 않을 경우 그냥 괜찮겠지 하고 넘어가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의 치아 구조를 살펴보면 겉부분을 법랑질이 아주 단단하게 보호해주고 있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점점 치아가 마모된다거나 약해지는 것은 어느정도 별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만 안좋은 생활 습관으로 인해서 점점 치아의 마모 혹은 손상의 속도가 빨라지기도 하니 생활습관에 대한 점검이나 개선이 필요한 경우도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송곳니 깨짐의 경우 심미성 때문이라도 더 신경 쓰이실텐데요. 사람이 웃고 대화를 할때 주로 보이는 부위라면 당연히 인상에도 영향을 주게 되고 주변 치아와 비교해도 티가 안나게 해결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실겁니다. 요즘은 어금니라고 하더라도 지르코니아와 같이 자연치아 색을 띄는 재질을 많이 활용하는 만큼 송곳니 깨짐이라면 더욱 심미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텐데요.

 

 

 

얼마나 많이 깨졌느냐에 따라서 치료 방법의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살짝 깨진 경우에는 레진 정도로 해결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몇년 지나면 레진 부위가 깨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데 깨진 부위를 치료한 부위에 딱딱한 물질을 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치아가 살짝 깨진 경우에는 그대로 방치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 크게 아프지 않고 티가 많이 안나시는 경우에는 그냥 넘어가도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주변 치아 부위가 추가적으로 깨지는 경우도 많고 충치의 내부 침투 우려 등을 생각할때 꼭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니 주변의 경우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과 같은 시술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올세라믹의 경우 치아가 많이 깨졌거나 신경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치아가 손상된 경우 치아 전체를 덮어씌우는 크라운 치료와 비슷한 시술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치아의 심미성에 있어서 색과 모양은 물론 투명성에 대해서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치아는 불투명한 상태가 아니라 투명도가 어느정도 있어야 자연치아와 비교해도 티가 안나게 되는데 어금니의 경우는 기능적인 부분을 보다 신경쓰겠지만 앞니 쪽은 심미성과 내구성에 대해 함께 중점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사고로 인해 송곳니 깨짐이 발생한 경우에는 치아의 파절로 인해 금이 가지는 않았는지 신경은 손상되지 않았는지 등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심한 경우 영구치를 발치해야 할 정도로 깨짐이 발생하시는 경우도 있고 뿌리까지 손상이 될 경우 어쩔수 없이라도 발치에 이르게 되시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이런 경우에는 바로 임플란트를 해주어야 하며 심미성이 중요한 부위인 만큼 바로 시술을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잇몸이 내려앉지 않도록 치주조직을 잘 보존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누구나 원치 않았던 불의의 사고를 경험 할 수도 있고 실수로 딱딱한 음식을 씹다가 이가 깨질수도 있습니다. 이미 일어난 일은 안타깝지만 별수 없는 일이기에 앞으로를 더 주의하고 치료를 잘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송곳니 깨짐 발생 하셨다면 현재 상태를 치과에서 정확히 검진 받아시고 더 문제가 커지지 않도록 빠른 대처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