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비발치 교정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치열이 삐뚤빼뚤하면 입을 벌리고 무엇을 먹을 때나 말을 할 때, 그리고 웃을 때 등의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고 자기도 모르게 손으로 입을 가리게 되거나 환하게 웃지 못하는 등 콤플렉스처럼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해 주는 것이 필요할 거예요.
불규칙한 치열 때문에 대인 관계에서 스스로 위축이 되는 부분 심미적인 문제 외에도 잘 씹지 못하거나 발음이 불분명하거나 겹쳐지는 치아 사이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서 관리가 어려워지는 등 여러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부정 교합이 심각한 경우에는 턱관절 통증 및 장애가 함께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삐뚤어진 치열을 가지런하게 만들어주는 교정 치료를 할 필요가 있는데요.
보통 교정 치료를 받을 때 발치 교정 혹은 비발치 교정 에 대해서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만약 정밀검사 끝에 발치교정을 추천받은 환자분이라면 치아를 꼭 뽑아야 하는지 부터 몇 개 뽑는지 등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치 교정은 치아 공간 확보를 위해서 필요 시 치아를 뽑고 진행하는 것인데 치아를 그대로 유지하는 비발치 교정 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어요.
비발치 교정 의 경우에는 치아를 뽑지 않고도 어금니를 후방으로 이동해 공간을 확보하거나 치간을 삭제해 치아가 자리잡을 공간을 만들기도 합니다. 발치 교정이니 비발치 교정 이니 정확한 진단 데이터를 기반으로 치아의 형태와 모양, 배열, 각도 등을 꼼꼼히 검진하고 진단을 내리기 때문에 발치 교정 이라고 해서 무작정 큰 걱정을 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발치가 필요한 교정임에도 비발치로 교정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덜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많이 쓰이는 클리피씨 장치는 자가결찰방식을 이용하여 예전과는 다르게 보다 적은 교정력을 가지고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치아 이동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간 및 통증, 내원 횟수 등을 줄여주는 좋은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발치, 발치 교정 상관없이 진행이 가능하며 이외의 자세한 사항은 환자분들의 케이스에 맞춰서 진행이 되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고 직접 치과에 내원하셔서 꼼꼼하게 검진을 받아보신 후에 치과교정과 전문의 선생님의 진단을 들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