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아교정 턱관절 알아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치아 교정을 진행할 때 가장 우선하여야 하는 상황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시술자의 실력인데요. 일관성 있게 처음부터 끝까지 진료를 봐주시는 치과교정과 선생님, 교정 관련하여 풍부한 임상경험이 있어서 다각적인 치료 방법을 구상하시는 시술자가 상주하고 있는 곳이라면 교정 치료 함에 있어서도 부담 없이 진행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턱관절은 치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곳으로 마주하여 대화할 때, 그리고 식사를 할 때 등등 다양한 상황에서 치아만큼이나 수시로 움직이는 부위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한 치아교정 턱관절 이상이 생기면 하품을 하면서 입을 쩍 벌릴 때에 턱 쪽에 딱 하는 소리와 함께 통증이 생길 수도 있고 평소에 음식을 저작할 때에도 딱딱하는 소리가 생길 수가 있는 거예요.
덧니나 주걱턱, 무턱 등의 부정교합을 오래 방치하게 된다면 턱관절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아무 증상이나 통증 없이 소리만 생겼다가도 증상이 악화되면 안면비대칭과 개구장애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부정교합으로 인해 턱 건강이 좋지 않아서 어깨 결림의 증상이 있거나 턱근육에 자주 통증이 생기는 분이라면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방향으로서 치아교정 턱관절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교정치과에 방문하여 나의 치아 상태가 어떤지, 건강은 어떤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에 치과교정과 전문의와 함께 치료의 목적과 방향성을 1:1 상담을 통해 이야기해보면서 교정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어요. 3D CT 나 3D 모르페우스 등의 정밀 기계를 통하여 검사를 진행하게 되면 치아의 전체적인 배열과 상하악의 연관성과 구조를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를 기준으로 현재 나의 치아 건강에 있어서 가장 걸림돌이 되는 부분과 앞으로의 치료 방향을 구체화하는 것이 좋을 거예요.
치아교정 턱관절 부정 교합의 추가적인 문제점으로는 위아래 치아가 교합력이 좋지 않아서 음식을 먹고 씹는 데에 있어서 부정교합의 정도에 따라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이것이 장기적으로 유지될 경우에는 소화 불량 또는 만성적인 영양 결핍으로 이어져 전체 신체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치아교정 턱관절 관련된 구조적인 부분은 수술로 해야만 효과적으로 해결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 정도가 많이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교정 과정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부드러운 인상으로 개선이 가능하고 특히나 부정 교합은 턱관절 통증 및 이상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치과교정과 전문의 선생님과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시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