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은 고르지 않은 치열이나 부정교합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되는 치료이며 교정 과정에서 발치가 필요하다는 말을 들으면 굳이 멀쩡한 치아를 뽑아야 하나 하고 의문이 들 수 있어요. 하지만 치아 발치 교정은 단순히 치아를 뽑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교정 결과와 안정성을 위해 꼭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아 발치교정 부작용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고 주의해야 할 점도 있을텐데요. 오늘은 치아 발치교정이 필요한 이유와 그 중요성,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차아 발치교정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치아를 정렬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예요. 턱뼈 크기에 비해 치아가 너무 크거나 많으면 치아들이 제대로 자리 잡을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치아가 겹치거나 삐뚤삐뚤하게 나올 수 있죠.
치아를 고르게 정렬하고, 위아래 치아가 정확히 맞물리게 만들기 위해 발치를 통해 확보한 공간을 활용해 치아를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공간이 부족한 경우 발치 없이 치아를 억지로 정렬하면 치아가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가려고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발치를 통해 충분한 공간을 만들어 주면 이런 문제를 예방할 수 있어요.
돌출입은 발치 교정이 필요한 대표적인 경우 중 하나이며 입이 튀어나와 보이는 돌출입은 심미적으로도 문제지만, 교합 기능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발치 교정을 통해 돌출된 앞니를 뒤로 이동시키면서 자연스러운 입술과 치열 라인을 만들 수 있어요.
다음으로 부정교합은 위아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데 부정교합이 있으면 씹는 기능이 떨어지고, 턱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어요.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에는 발치 교정을 통해서 확보한 공간을 활용해 치아를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켜 교합을 정상화합니다.
예를 들어, 상악과 하악 크기 차이가 크거나 치열이 비대칭적인 경우, 발치 없이 교정하면 치아 배열이 제대로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발치를 통해 치아를 적절히 정렬하면 이런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죠
발치 교정에 대한 오해와 걱정 그리고 치아 발치교정 부작용
치아를 뽑으면 건강에 안 좋지 않을까하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지만 발치는 치료 계획에 따라 꼭 필요한 경우에만 진행되며 발치를 통해 치열과 교합을 개선하면 구강 건강이 더 좋아질 수 있답니다.
하지만 치아 발치교정 부작용 혹은 단점에 대해서도 잘 알고 나에게 얼마나 적합한지 알아두신다면 도움이 되겠는데요. 발치 후에는 잇몸과 주변 조직이 민감해지면서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낄 수 있고 이러한 증상은 정상적인 회복 과정의 일부로, 대개 며칠 안에 완화됩니다.
발치 후 교정 장치로 치아를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 치아 이동 과정에서 치아 뿌리 일부 흡수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근이 짧아지면 치아가 약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치과 방문으로 치근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 강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예방해야 합니다
발치 교정 후 치아 이동 과정에서 잇몸이 뒤로 밀리거나 퇴축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치아가 약해 보이거나 민감도를 증가시킬 수 있어요. 적절한 치아 이동 속도와 교정 장치 사용을 통해 잇몸 퇴축을 최소화해야 하며 잇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올바른 구강 위생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필요합니다.
치아 발치 교정은 치아 정렬과 교합 개선에 필수적인 치료법이지만, 부작용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작용은 교정 전문의의 철저한 계획과 관리, 환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충분히 예방하거나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아 발치교정에 대해 너무 안좋게만 생각하기 보다는 오히려 무작정 비발치 교정만을 고수하다가 아쉬운 결과로 인해 재교정을 하는 사례도 있다는 점을 주의하여 초기 치료 계획을 철저히 세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