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노인임플란트 나이가 들수록

이니 마르 2024. 1. 31. 14:53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인임플란트 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나이가 들면서 치아 상실 위험이 점점 증가합니다. 노화 과정 중에 치아 탈락이 발생할 수 있으며, 충치나 잇몸 질환으로 인해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가 탈락했을 때는 신속하게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때 임플란트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틀니나 브릿지보다 임플란트가 자연 치아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치아가 탈락하게 되는 경우에는, 노인 임플란트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노인임플란트 는 어르신들에게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임플란트를 받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만 65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나 피부양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자기부담금 30%를 내면 1인당 최대 2개까지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평생 최대 2개까지 인정되며, 최소한 1개 이상의 남아있는 치아가 있어야 합니다. 임플란트 치료 시 상부 보철물은 PFM 크라운을 사용해야 하며, 뼈이식이나 상악동거상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비급여로 진행됩니다.

 

 

 

 

노인임플란트 를 건강보험을 통해 받을 경우 치료 과정 중간에 다른 치과로 옮기기는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신중하게 알아보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수준의 기능을 회복시켜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잘 관리하면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틀니나 브릿지보다 저작력이 우수하며, 치조골의 흡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를 통해 탈락한 치아의 공간을 복원함으로써 주변 치아의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노인임플란트 의 수복 결과는 잇몸뼈의 상태에 따라 좌우될 수 있으므로 노인분들의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는 치조골의 상태를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뼈이식은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에 필요한 절차로, 뼈를 추가로 이식하여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뼈이식에는 자가골 외에도 동종골이나 합성골과 같은 재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뼈가 없는 상태에서 급하게 수술을 시도하면 픽스처가 떨어져 재수술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노인임플란트 수술 시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들이 있으며, 환자의 건강 상태, 치조골 상태, 전신 질환 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체계적인 수술을 진행하고 개인에 맞춤화된 수복을 통해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려운 치료 과정이므로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하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