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아교정 시기 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환자분들이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는 "교정을 어릴 때 하면 나중에 다시 해야 한다면, 늦게 하는 게 낫지 않을까요?" 입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릴 때'라는 것에는 어느 정도의 나이가 포함되는지가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어린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같은 경우엔 미용 목적으로의 치아교정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치아교정 시기 시기에 치료를 하는 것은 주로 기능적인 문제나 충치로 인한 회복적인 경우를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청소년기에는 교정 치료를 받게 되면, 나중에 다시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청소년기의 교정 치료를 권장하는 이유는 치아가 이동되는 과정이 치아 주변 조직의 치유와 관련된 골 대사와 세포 변화 때문입니다.
어린 청소년들은 세포의 치유력과 골 대사 속도가 좋기 때문에 큰 부작용 없이 빠르게 치아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시기 따라서 청소년기가 교정 치료의 적절한 시기라고 여겨집니다. 청소년일 경우 빠르면 성장교정을 염두해 두고 할 수 있어서 이점이 있지만 이미 이 시기가 지나고 성인 교정을 하는 경우에는 교정 시기에 대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거예요. 성인분들의 경우에는 성장기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30대나 40대 이상도 많이 하시고 있습니다.
치아는 한 평생에 걸쳐서 움직이기 때문에 교정을 했든지 않았든지, 나이가 들며 치아가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이유로 인해 치아가 다시 교정치료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교정을 한번 하면 유지장치를 계속 해줘야할 필요성은 있는데요.
치아는 계속 움직이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 교정치료로써 치아를 잘 정렬했다고 하더라도 어떠한 습관이나 자적력 등에 의해서 치아가 움직일 수 있는 거예요. 치아교정 시기 중년기와 노인기에도 교정이 가능하며, 이 때의 치료는 주로 부분교정이나 상위 혹은 하위 치아의 회전 등 특정 부분을 중점으로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치아 교정 재발에 대한 걱정은 과잉이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교정 시기 교정치료가 앞으로 평생 지속될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치료 시기나 관리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가까운 교정치과에 상담을 받아서 결정하시길 권장드리고 있습니다.